안녕하세요. 한끗 다른 영어
현직 교사 레나쌤이에요. 😊
전 포스팅 have been to와 have gone to를 통해
현재완료의 맛을 살짝 봤죠?
이번에는 그 전체 지도를 그려볼게요.
중고등학교 시절 경험, 계속, 완료, 결과라고
네 가지 용법을 달달 외우긴 했는데
정작 언제 써야 할지는 감이 없다면?
지금부터 무작정 외우지 않도록
완벽하게 이해시켜 드릴게요! 👍

1. 왜 4가지 용법이 감이 안 올까
경험 / 계속 / 완료 / 결과의 네 가지 용법은 사실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따라 분류한 해석의 분류에요. 말하는 사람이 용법을 생각할까요? 그냥 말하는 건데 그걸 우리가 용법으로 끼워 넣어 배우는고 있는거죠. 그래서 열심히 외워도 '지금 이 상황이 무슨 용법을 써야하지?'라고 생각하면 어려워요. 용법보다 현재완료의 본질을 이해하면, 쉽습니다.
2. 현재완료의 본질 이해하기
현재완료(have + p.p.)의 본질은 '현재'에요.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시제라고만 알고있나요? 물론 맞지만, 이 시제가 과거에 걸쳐져 현재까지 이어지는 있는 이유는 과거에 있었던 또는 시작했던 일이 지금 현재 내 상황에 영향을 미치니까에요. 한마디로 과거는 현재 설명용 부가 정보죠. 그래서 우리가 그냥 외웠던 4가지 용법(경험, 계속, 완료, 결과)를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과거 얘기를 현재 왜 하고 있지?' 물어보는 거에요. 아래 두 가지는 꼭! 기억하세요.
🖤현재완료의 핵심은 현재 (과거는 현재 설명 용도)
🖤핵심 질문: 과거 얘기를 지금 왜 하고 있지?
3. 핵심 질문으로 4용법 자동 정리
① 지금의 내 스펙을 알리려고 → 경험
I have been to Japan.
(과거 일본에 있었던 나, 그래서 지금의 나는 일본 얘기를 할 수 있음 강조)
💡 과거시제와 비교 포인트 💡
핵심은 왜 이 문장을 꺼냈느냐(의도)에요.
went 는 과거 이야기가 목적이에요. 그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하고 싶은 거에요. 그래서 과거 이야기로 쭉~ 이어져요.
한편, have been to는 과거 경험을 지금의 내 스펙으로 쓰는 거에요. 현재 대화 주제가 일본일 경우 현재완료 have p.p.를 사용해 '나는 일본을 경험해 본 사람이야.'라고 해서 '지금의 나는 일본 음식 이야기, 일본 여행 조언, 일본 문화에 대한 의견을 신빙성있게 말 할 수 있는 사람이야.' 라고 숨은 의도를 비추는 거랍니다. 그래서 같은 사실을 말하고 있지만 쓰이는 자리가 완전히 달라요!
🖤 went (과거시제) = 내 타임라인 속 사진 한장
🖤 have p.p. (현재완료시제) = 그 경험으로 생긴 지금의 내 스펙
② 지금도 계속 유지되고 있어서 → 계속
I have lived here for ten years.
(과거 여기 살았고, 지금도 여기 살고 있는 상태 강조)
💡과거시제와 비교 포인트 💡
I lived here for ten years 는 현재 내가 어디에 살고있는지는 설명하지 않아요. 그냥 과거 이야기죠.
③ 방금 완료되서 지금은 이래서→ 완료
I have just finished my homework.
(과거에 숙제를 시작했고, 방금 막 끝내서 지금은 쉴 수 있음 강조)
💡과거시제와 비교 포인트 💡
현재완료시제 have p.p.를 사용하는 의도는 숙제를 끝냈다는 사실 자체를 말하는게 아니에요. 그게 완료되서 지금의 상태가 달라졌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이죠.
만약 과거시제로 I finished my homework. 라고 한다면 과거 사실에서 끝나요. 그래서 지금 쉬는지? 다른 일을 하는지? 알 수 없죠. 반면 현재완료는 방금 끝내서 현재는 자유로움! 까지 함께 전달해요.
🖤finish (과거시제) = 끝냈다!
🖤have p.p. (현재완료시제) = 그래서 지금은 이렇다! (현재의 달라진 상황 강조)
④ 지금 이 결과의 원인이라서→ 결과
She has gone home.
(그녀는 집에 갔고, 그래서 지금 여기 없음 강조)
💡과거시제와 비교 포인트 💡
현재완료 has gone의 핵심은 집에 갔다는 사실이 아니라, 그 결과로 지금 이 자리에 없다는 상태에요. 현재완료 has gone은 지금 이 자리에 없는 이유를 설명하려고 하는거에요.
“왜 그녀가 없어?” “회의에 왜 안 와?” 이런 질문들에 대한 현재 상황 설명이 되는 거죠.
반면 과거시제 She went home는 단순히 과거에 있었던 한 사건을 말할 뿐이랍니다. 위의 질문 중 과거 시제로는 설명할 수 있는 질문이 하나도 없어요.
🖤went (과거시제) = 과거 사실 (현재 설명 안됨)
🖤have p.p. (현재완료시제) = 현재의 원인 설명용
4. 개념 굳히기!
자, 마지막으로 저는 '4가지 용법'은 마음속에서 지우라고 하고 싶어요. 언어를 학문(문법)화 하면서 가르치기 용이하도록 4가지 용법을 나눠놨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실생활에서 용법을 구분해서 쓰진 않잖아요? 중요한건 언제 현재완료 시제를 써야 적절한지 아는 것이죠. 현재완료는 과거를 말하는 시제가 아니라 지금을 설명하기 위해 과거를 끌어오는 시제라는 점! 잊지 마세요. 이렇게 개념을 잡고 가면 4가지 용법없이도 현재완료 have p.p.를 언제 써야 하는지 감이 생겨요. [사용 핵심] 보며 마무리할게요.
✅ 사용 핵심 1 : 과거일로 지금을 설명하면 have p.p.
She has gone to Paris. 그녀는 파리로 갔어.
→ 파리에 가서 지금 없는 거에요.
I have heard that news. 나 그 소식 들었어요.
→ 그 소식 알고 있어서 그거에 대해 얘기할 수 있어요.
✅ 사용 핵심 2 : '그래서 지금은...' 이 자연스러우면 have p.p.
I have lost my key. 열쇠를 잃어버렸네.
→ 그래서 지금 못 들어가요.
I have studied English for years. 몇년간 영어를 배웠어요.
→ 그래서 지금 영어가 익숙해요.
이전편